카테고리 없음

“8잔 마셔도 이점 없어... 목마를때 마시면 돼” 체지방이 적을수록 더 많은 물이 필요하다” “체내 수분을 유지하기 위함"

notaram 2022. 12. 9. 12:13



61
“하루 물 8잔 마셔라? 화장실만 자주간다”…뒤집힌 상식
사이언스지에 연구 결과 발표
“8잔 마셔도 이점 없어... 목마를때 마시면 돼”

많은 이들이 일일 물 권장량을 8잔(약 2ℓ)으로 알고 있지만 이는 과거 연구를 잘못 해석한 것이라는 새로운 주장이 나왔다.

6일(현지시각) 워싱턴포스트(WP)는 “하루 8잔의 물을 마시지 않아도 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WP는 최근 사이언스지에 게재된 새로운 연구 결과를 인용해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에게 하루에 8컵의 물을 마시는 것은 완전히 불필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전했다.

연구 저자들은 건강한 성인이 하루에 8컵의 물을 마신다고 해도 실질적인 이점이 없으며, 과하게 섭취된 물은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밝혔다. 공동 저자인 헤르만 폰처 듀크대 진화인류학 교수는 “그만큼의 물을 마셔도 괜찮지만 화장실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체는 “이 권고는 우리가 음식과 커피, 차 등 음료를 마시며 섭취하는 물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잘못됐다”면서 “나이, 성별, 체격, 신체 활동 수준, 거주 지역의 기후 등 요소에 따라 개개인의 물 필요량이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기존의 권고는 1945년 전미연구평의회(NRC)의 식품영양위원회에서 비롯됐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당시 위원회는 모든 음식과 음료를 포함한 ‘일일 총 물 섭취량’을 언급했는데, 사람들이 이를 매일 8잔(약 2ℓ)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의미로 잘못 해석했고 그게 지금까지 이어져왔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생후 8일부터 90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26개국 56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결과, 개인의 체지방 양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체지방이 적을수록 더 많은 물이 필요하다”며 “체내 수분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체지방이 근육과 다른 장기들에 비해 더 적은 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진은 일반적으로 여성에 비해 몸집이 크고 체지방이 적은 남성이 물을 더 많이 필요로 하며, 연령별로는 활동량이 많은 20~50세의 물 섭취량이 높아야 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물은 언제, 얼마나 마셔야 할까? 답은 간단하다. 연구진은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면 된다”고 했다. 물 대신 커피나 차도 괜찮지만 설탕이 든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WP는 “카페인은 배뇨량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카페인 섭취량이 400㎎ 미만일 경우 수분 공급의 역할을 한다”며 “음료 외에도 과일, 야채, 콩, 요구르트, 현미, 수프 등을 통해서도 수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가연 기자
국제 많이 본 뉴스
“하루 물 8잔 마셔라? 화장실만 자주간다”…뒤집힌 상식
“우리의 길조” 우크라군이 올린 ‘게임 체인저’ 미사일
“양수 터졌다” 말에 비상착륙하자… 승객 28명 뛰어내렸다, 왜?

100자평61
마이페이지에서 레벨 확인하기
도움말삭제기준
로그인 해주세요.
찬성순반대순관심순최신순
Red killer
2022.12.08 12:21:31
한 때는 걷기운동하면서 두 팔을 번갈아가며 하늘로 뻗쳐 세우는 이상한 행동하는 사람들이 꽤 되더니 요즘은 안 보이던데 텔레비젼에 나오는 말도 잘 새겨 들어야 한다. 문재인 평화팔이 때문에 순진한 시골 노인네들 이제 원자탄 없애고 통일 된다며 좋아한 것도 텔레비젼 탓 아닌가? 물을 하루에 2리터씩 마시라구? 사람을 모두 붕어로 만들 작정인가?

답글
2
509
20
소렌트
2022.12.08 13:07:57
물을 많이 마시면 코로나예방에 좋다고 해서 틈만 나면 물을 마셨는데 밤에 자다가 화장실을 4번이나 들락거림 ..물을 마셔서 나쁠건 없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궁굼합니다

답글
4
431
5
潭齋
2022.12.08 12:29:31
옛날에 짜고 매웠던 식단도 한 원인 인 듯~

답글작성
339
4
더보기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
'50대 주부'출렁이는 옆구리살 쏙 없앤 비결은? "이것"
혼자 라커룸 들어간 호날두… “그만 좀 삐쳐” 옛동료도 한소리
협착증, 병원비 날리지말고 "이것"으로 한번에 나아!
‘후크 결별’ 윤여정 진짜 화난 이유… “루이비통 18억 사치에 불만, 깨진 신뢰”
50~70대 닳은 연골,관절 재생시켜 화제..!
땅 치고 후회할 내집마련의 3가지 독.....청약 만능, 입지 우선, 시기 착각
Recommended by
많이 본 뉴스
1
“국민연금 보험료율 15%까지 단계 인상… 받는건 62→68세로”
2
尹대통령도 ‘빵’ 터졌다…대표팀에 ‘외모 1위’ 물었더니
3
2000만명이 당뇨 직전이거나 환자… 국가는 손놓고, 각자도생
4
“천화동인 실소유주 얘기하면 형은 죽어”... 김만배, 남욱에 회유 정황
5
尹 지지이유 1위 ‘노조 대응’…화물연대 복귀해야 71% [한국갤럽]
6
[박정훈 칼럼] ‘西조선’이 된 나라, 중국몽은 없다
7
“하루 물 8잔 마셔라? 화장실만 자주간다”…뒤집힌 상식
8
원희룡 “안전운임제 3년 연장 제안, 파업에 무효화…선복귀 후대화”
9
文과 유기견이 다정히...딸이 달력 만들어 기부 활동
10
“우리의 길조” 우크라군이 올린 ‘게임 체인저’ 미사일


오피니언
정치 뉴스
국제 뉴스
사회 뉴스
경제 뉴스
스포츠 뉴스
연예 뉴스
문화·라이프 뉴스
조선멤버스
DB조선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개인정보처리방침
앱설치(aos)
사이트맵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
닫기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