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식사를 터키어로 카흐발트(Kahvalti)라고 합니다. 카흐발트는 터키어로 커피를 뜻하는 카흐베(Kahve)와 아래를 뜻하는 알트(Altı)가 합쳐진 말입니다. 즉 커피를 마시기 전에 먹는 음식이라는 뜻이지요. 터키 사람들은 아침 식사 후 주로 커피를 마셨다고 합니다.
터키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할때 주로 홍차를 마십니다.
터키 사람들이 아침식사
터키 사람들의 주식은 빵이랍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 뿐만 아니라 모든 식사에서 빵이 빠지지 않습니다. 빵은 터키어로 에크멕(Ekmek)이라고 합니다. 터키에서 빵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위 사진에서 보이는 이 빵은 터키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빵입니다. 그리고 가격은 1리라로(한국 돈으로 400원) 가장 저렴한 빵이기도 합니다. 이 빵을 손으로 찢어서 또는 칼이나 기계로 잘라서 먹습니다.
이 링 모양으로 생긴 빵은 시미트(Simit) 입니다. 이 빵은 깨가 붙어있어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시미트는 터키에서 가장 흔한 길거리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침에 바빠서 아침을 못 챙겨먹는 사람들은 시미트를 사먹습니다
이 둥근 빵들은 포아차(Poğaça) 입니다. 포아차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감자, 올리브, 치즈, 햄 등 들어가는 속재료에 따라 다양한 포아차가 있습니다. 이 포아차도 시미트와 함께 아침에 바쁜 터키사람들의 배를 든든하게 채워주는 빵입니다.
이 빵들은 뵤렉(Börek)이라고 합니다. 뵤렉은 아주 얇게 만든 밀가루 반죽 사이에 여러가지 재료들을 넣어서 만드는 터키 빵입니다. 뵤렉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왼쪽에 있는 뵤렉은 시가라 뵤렉(Sigara Böreği)입니다. '시가라'는 담배라는 뜻입니다. 담배 모양처럼 생겨서 시가라 뵤렉이라고 합니다. 시가라 뵤렉은 아주 얇게 만든 밀가루 반죽에 감자나 치즈를 넣고 담배모양으로 롤을 만든 후 기름으로 튀겨서 만드는 빵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뵤렉은 고기가 들어간 뵤렉인 크이말르 뵤렉(Kımalı Börek)입니다.
터키사람들이 아침식사에서 빵과 함께 마시는 차 입니다. 차는 터키어로 차이(Çay)라고 합니다. 한국어와 비슷하죠? 터키는 전 세계에서 홍차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입니다. 터키 사람들의 1인당 홍차 소비량은 9.87kg 라고 합니다. 2위인 모로코의 1인당 홍차 소비량은 4.34, 영국은 2.74kg 라니 터키 사람들의 홍차 사랑 정말 대단하지요?
터키에는 특이하게 생긴 차 주전자가 있는데 이 주전자의 이름은 차이단륵(Çaydanlık) 입니다. 윗 주전자에는 홍차잎을 넣고 차를 끌이고 아래 주전자에는 물을 끓입니다. 터키 차는 아주 오랫동안 끓이기 때문에 많이 씁니다. 그래서 윗주전자에 있는 차를 먼저 찻잔에 조금 따르고, 아래 주전자의 뜨거운 물을 섞어 적당한 농도로 만들고 설탕을 타서 달게 마십니다. 설탕을 넣고 싶지 않다면 차를 아주 조금 넣고 뜨거운 물을 많이 섞어서 드시면 됩니다
터키에서는 차를 이렇게 윗주전자에 있는 차를 먼저 조금 찻잔에 따르고 아래 주전자의 뜨거운 물을 섞고, 설탕을 넣어서 마십니다.
터키 사람들은 가운데 부분이 잘록하게 들어간 이 유리 찻잔으로 차를 마십니다. 이 찻잔의 이름은 인제 벨리 차이바르다으(Ince Belli Çay Bardağı)입니다. 허리가 얇은 찻잔이라는 뜻입니다.
터키 홍차는 많이 쓰기 때문에 보통 설탕을 넣어서 달게 마십니다
우리나라 요리에는 고추가 많이 들어가는 것처럼, 터키 요리에는 토마토가 많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에서도 토마토는 빠질 수 없는 필수 반찬들 중 하나입니다. 터키어로는 도마테스(Domates)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지만, 터키에서는 절대로 설탕을 뿌려먹지 않습니다. 그 대신 소금을 뿌려서 먹습니다
토마토와 계란으로 만드는 터키의 대표적인 아침 식사 메뉴 중 하나인 메네멘(Menemen) 입니다.
[출처 : bendikahvalti.com]
다음 메뉴는 치즈입니다. 치즈도 아침식사에서 절대 빠지지 않는 메뉴입니다. 터키에서 치즈를 페이니르(Peynir)라고 합니다, 터키에서 치즈의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치즈 2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왼쪽에 있는 노란 치즈는 카샤르 치즈(Kaşar Peyniri) 입니다. 카샤르 치즈는 노란색이고 약간 느끼한 맛이 납니다. 그냥 빵과 같이 먹을수도 있고, 녹여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녹이면 피자 치즈처럼 쭉 늘어납니다. 그래서 이 카샤르 치즈를 빵 사이에 넣고 토스트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하얀 치즈는 베야즈 치즈(Beyaz Peynir) 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흰색 치즈라는 뜻입니다. 짠맛이 나고 부드럽습니다.
올리브도 터키 아침식사에서 빠질수 없는 반찬들 중 하나입니다. 터키 사람들은 초록색 올리브, 검은색 올리브, 고추가루 양념이 되어있는 올리브, 씨 없는 올리브, 슬라이스 된 올리브 등 여러가지 종류의 올리브를 먹습니다. 올리브는 터키어로 제이틴(Zeytin) 이라고 합니다. 터키 올리브는 굉장히 짠맛이 나서 그냥 먹기엔 너무 짭니다.그래서 꼭 빵과 같이 먹습니다
딸기, 체리, 포도, 무화 등 다양한 과일로 만드는 잼도 있습니다.
수죽과 살람 [출처: memlekettengelsin.com]
왼쪽에 있는 햄은 수죽(Sucuk) 입니다. 수죽은 향신료와 마늘이 들어가서 특이한 냄새가 나는 햄입니다. 이 햄은 구워서 먹거나, 계란 후라이로 요리해서 먹는데, 이 햄에 들어있는 특이한 냄새가 나는 향신료들과 마늘 때문에 냄새가 심하게 나는 편입니다. 하지만 정말 맛있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햄은 살람(Salam) 입니다. 살람은 따로 또 조리할 필요가 없이 그냥 얇게 잘라서 먹습니다.
수주클루 유무르타 [출처:yemek.com]
이 음식은 수주클루 유무르타(Sucuklu Yumurta) 입니다. 수죽 햄이 있는 계란이라는 뜻입니다. 먼저 후라이팬에 수죽 햄을 익히고 그 위에 계란을 깨서 후라이로 해서 먹는 음식입니다. 수죽 햄 때문에 많이 냄새가 나지만 정말 맛있답니다.
, 지금까지 소개한 음식들 중 한국에서도 찾을 수 있는 재료들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는 터키 아침 요리 '메네멘'을 요리해 드셔 보시는거 어떠세요? 메네멘과 빵만 있다면 배부르고 맛있고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메네멘 [출처: bucafedsanatvar.com]
<재료> 2인분 기준
토마토 3개
계란 3개
초록 파프리카 1개
올리브 오일 2큰술, 다른 오일도 대체 가능합니다.
소금
<만드는 방법>
1. 고추와 토마토를 잘게 썹니다.
2. 올리브 오일을 두른 후라이팬이 뜨거워지면 잘게 썰은 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3. 고추가 살짝 익으면 토마토를 넣고 약한 불로 같이 볶아줍니다.
4. 후라이팬 뚜껑을 닫고 토마토 수분이 나오고 흐물흐물 해질때까지 익혀주세요
5. 계란 2개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저어가며 계란을 익혀주세요
7. 계란이 적당히 익으면 메네멘 요리 완성!
만든 메네멘을 빵과 같이 맛있게드세요 Afiyet Olsun!(아피옛 올순)